사무실 컴퓨터 조립 제 5편! Let’s Gil-IT!
fsp 하이드로 파워에 대하여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사무실 컴퓨터 조립 제 4편에서는 애즈락 z790 라이트닝 메인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fsp 하이드로 파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를 구성하는 부품 중 파워는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몸에서 심장이 펌프 활동을 통하여 피를 전달하는 것과 같이 파워는 전력을 각 부품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니터, 그래픽카드, cpu 등 부품이 제대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전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RTX 4090 그래픽 카드는 사용 전력이 450W이며 권장 파워 용량은 정격 파워 1000W 이상입니다.
이처럼 고사양의 PC를 구매하실 때는 파워의 용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파워는 브랜드도 매우 중요합니다. fsp 파워는 현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시소닉, 커세어 등 하이엔드 제품 라인에 들어가도 괜찮을 정도로 fsp 제품은 내구성, A/S 등이 훌륭합니다.
여기서 잠깐! fsp 파워 뿐만 아니라 파워를 선택하실 때 파워 용량 뿐만 아니라 파워의 등급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fsp 파워의 내구성, A/S 등에 대하여 짧게 소개해드렸는데요, 지금부터는 파워 등급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동일한 fsp 파워라고 해도 등급에 따라서 정격 출력 및 파워의 안정성 등에 대한 차이가 크게 나타납니다.
파워 등급이 중요한 이유는 파워는 심장과 같습니다. 즉 내구성이 좋지 않으면 제 역할을 하지 못해서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파워 혼자 죽는게 아니라 cpu 등 다른 부품들도 같이 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파워에는 조금은 과감한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부품 중 심장을 구매하는 데 돈 한 푼 아끼려다 모든 부품이 죽을 수 있기에 과감히 투자하셔도 괜찮습니다.
제가 컴퓨터를 구매할 때는 커세어, 시소닉 등 하이엔드 제품의 브론즈 이상을 구매하거나 중급 브랜드의 골드 제품을 구매합니다.
예전에 유튜브에서 파워에서 펑 터지는 소리가 나면서 불나는 영상을 본 이후로는 절대 값이 싸거나 80 플러스 인증이 없는 제품은 구매하지 않습니다.
제가 구매한 fsp 파워에서도 골드, 브론즈, 실버 등 다양한 등급이 있습니다. 물론 예산에 맞춰서 견적을 작성하셔야 겠지만!
제가 강력 추천하는 부분은 극강의 오버를 하시지 않을 계획이시면 보드를 한 단계 다운그레이드 하고 오히려 파워를 업그레이드 하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파워는 좋은 제품 한 번 사용하시면 10년까지도 사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 시켜드릴 제품은 fsp 하이드로 750w 80 플러스 골드 제품입니다.
다나와 기준 120,000 원 정도의 금액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정격 출력 750w로 rtx 4090 이상 급 제품을 사용하시지 않는 이상 충분한 파워 입니다.
일반적으로 파워의 제품명에는 출력량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A 제품 1000w 라고 적혀있어도 항상 정격 출력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격 출력은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실제 전력량을 의미하기에 사실상 파워 구매하실 경우 이 부분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또한 fsp 하이드로 750w 파워는 A/S 보증기간이 무상 7년입니다. A/S 다들 전자기기, IT 기기 구매하실 때 확인하시죠?
무상 7년입니다. 무려 무상! 으로 7년 동안 보증합니다. 따라서 사용하시다가 고장이 난다면 7년 내에는 무상으로 교환 또는 수리가 가능합니다.
fsp 파워는 충분한 전력을 제공하는 ATX 12V CPU 전원 커넥터를 2개 제공하고 있으며 최신의 메인보드도 완벽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러한 장점은 오버클럭 진행 시 안정적으로 전력 공급이 가능한 장점으로 작용 합니다. 오버클럭을 즐겨하시는 분에게는 큰 메리트로 느껴지는 부분이며 저 또한 동일 제품으로 오버클럭을 진행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공 되는 커넥터와 케이블은 메인 24핀 1개, cpu 4+4핀 2개, pci 6+2핀 4개, sata 8개, molex 3개, floppy 1개로 다양한 커넥터와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DD, SSD 등 sata 선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 때 추가 분을 구매해야 하나 싶었는데 파워에서 제공하는 기본 케이블이 8개로 충분해서 기분 좋게 작업을 진행한 기억이 납니다^^
또한, fsp 파워는 저소음 120 mm 쿨링팬이 적용되어 있는 제품으로 Full load 인 경우 45dB의 수준입니다.
사실 풀로드로 파워를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에 무소음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조용합니다.
지금까지 fsp 하이드로 750w 80plus 골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시소닉이 금색의 이미지라면 하이드로는 검은색에 푸른 계열의 이미지가 상징적입니다.
제가 검은색과 푸른색을 좋아해서 더 마음이 가는 제품이며 성능도 마음에 쏙 듭니다.
가격과 성능 및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을 때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커세어, 슈퍼플라워, 안텍, 시소닉 등 유명한 파워 서플라이의 반열에 오른 fsp 파워를 강력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Let’s Gil-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