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컴퓨터 조립 제 3편! Let’s Gil-IT!
DarkFlash Twister dx-240 ver2.6 수랭쿨러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컴퓨터 조립 관련 포스팅을 하네요. 저번 포스팅에서는 rtx 3060 그래픽 카드를 포스팅 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성비 갑! 수냉쿨러 DarkFlash Twister dx-240 V2.6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를 구성하는 부분에 있어서 쿨러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물론 쿨러가 없다고 해서 컴퓨터가 부팅이 안되거나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쿨러를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cpu 온도는 90도, 100도 이렇게 나옵니다. cpu로 라면 끓여 먹는다는 말이 이런 이유로 나왔습니다.
쿨러, 영어로 Cooler인 이 부품이 바로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에 제가 소개해드릴 제품은 DarkFlash Twister dx-240 V2.6 입니다. 이 제품은 수냉쿨러이며 가격은 포스팅 날짜 기준으로 다나와 검색 결과 최저가 87,740 입니다. 상당히 금액적으로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컴퓨터 견적을 맞추실 때 공랭(공냉)쿨러가 아닌 수랭(수냉)쿨러를 고민이 많으시죠? 무조건 수랭이 좋다는 공식은 없으니 컴퓨터 사용 환경에 맞춰서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오버클럭도 하고 사무실도 어느 정도 온도가 있기에 공랭보다는 수랭을 사용합니다. 확실히 이런 환경은 수랭을 쓰셔야 합니다. 공랭으로는 온도 못 잡습니다.
하지만, 특히 더운 여름에 에어컨도 잘나오고 컴퓨터 사용 환경(온도)이 쾌적하다면 공랭식으로도 충분히 온도는 커버 가능합니다. 그러니 환경을 잘 생각해서 맞춥시다!
DarkFlash Twister dx-240 V2.6은 2022년 10월에 다나와 기준으로 등록이 되었으며 이전 버전보다 누수, 펌프소음 감소 등 다양한 부분에서 업그레이드가 된 버전입니다.
본 제품은 120mm 팬 2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라디에이터는 2열로 되어 있습니다. 최대 팬속은 1800 RPM 이며 최대 풍량은 51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시스템 팬 최고라고 불리는 녹투아가 60 초반이니 가격 대비 상당히 좋습니다.
팬 수명 또한 30,000시간이라서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GB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안성맞춤 입니다. 메인보드 ARGB 연동을 지원을 하는 제품이기에 색을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워터 블럭과 쿨링 팬에도 RGB가 적용되어 있어서 이 정도 가격에서 감성 + 성능 모두 가져가는 제품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개인적으로 수랭쿨러를 설치하고 운영할 때 가장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수랭 쿨러 펌프 소리와 누수입니다.
제가 처음으로 수랭을 사용했을 때 펌프에서 찌르르 소리가 나서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아서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수랭 쿨러를 설치하자마자 제 컴퓨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NXZT와 본 제품 모두 테스트를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두 제품 모두 소리는 현재 펌프 소리는 들리지 않습니다. Twister dx-240은 처음에 몇 초? 정도만 소리가 나고 나지 않았습니다. 너무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360mm가 아닌 240mm로 충분히 발열을 잡을 수 있기에 240으로 주문을 하였습니다.
팬 소리도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물론 팬 성능을 최고로 설정하면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가 납니다.
하지만, 실제로 최고로 설정해서 쓰는 경우가 없으니 상관없습니다. 적당한 수준으로 팬 속도를 바이오스에서 설정하고 다시 재부팅 하니 조용하니 너무 좋습니다. 대표님도 완전 만족하십니다.
그리고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5년 무상 보증입니다. 이 부분은 진짜 대기업들도 사용자들을 위해서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KB 손해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며 생산물배상 책임 보험입니다. 누수로 인한 PC 부품 손상 시, 피해를 입은 부품 모두 보상합니다.
또한, 기간을 보십시오. 약 9만원 라인업에서 5년 워런티를 보장하는 수랭쿨러는 정말 찾기 힘듭니다.
공랭쿨러를 선택하시는 분들의 의견 중 많은 부분이 수랭 겁난다. 터지면 어떻게 하냐 등 아무래도 액체로 열을 식히는 데서 오는 문제를 지적하십니다.
저도 이 부분에서 정말 많이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워런티 5년입니다. 이 문구를 보고 본사에 확인 후 저는 결심했습니다.
이거 안 사면 후회할 것 같았습니다. 워런티 5년, 성능도 좋습니다. 아래 온도 보시면 너무 착하지 않나요?
DarkFlash에서 나온 Twister DX-240 V2.6 후회 하지 않는 선택 중 하나 입니다. 보통 부품 사고 나면, “아 이거 살껄..” 하는 후회를 하긴 합니다. 모든 선택에는 후회가 따르니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런데, 정말 이 제품은 너무 만족을 해서, 후회가 되지 않습니다. 컴퓨터 사양에 딱 맞춘 제품이라고 생각하고 생각보다 RGB가 은은하니 이쁩니다. 제가 사용하는 NXZT는 RGB가 없어서 눈은 아프지 않은데 밋밋합니다.
값 비싼 수랭쿨러는 부담되실 겁니다. 그렇다고 너무 싼 금액은 누수가 무섭고 보증 기간도 짧습니다. 가성비 갑 제품이 뭔지 모르겠다면 Twister dx-240 추천 드립니다.
써보시면 아실 겁니다. 왜 많은 분들이 가성비 제품으로 Twister 제품을 찾는지! 구매 및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것으로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 Let’s Gil-IT!